경제인투데이 류현민 기자 | 성남시청소년청년재단 양지유스센터는 8월 2일, 청소년 자치기구 간 교류와 협업을 위한 연합워크숍 ‘양지 Youth Spark!’를 성료했다. 행사는 양지유스센터 소속 청년과 청소년들이 함께 기획하고 운영에 참여했다.
‘양지 Youth Spark!’는 사전 기획단계부터 청년과 청소년들이 주체적으로 참여해, 청소년들의 관심과 필요를 반영한 활동들로 구성됐다.
워크숍은 총 2부로 진행됐다. 1부에서는 청년기획단이 주도한 레크리에이션 활동을 통해 소그룹 간 협동 미션을 수행하고, 서로에 대한 이해와 친밀감을 높이는 시간을 가졌다. 참여 청소년들은 웃음과 에너지가 가득한 분위기 속에서 서로에 대한 유대감을 형성하는 시간을 가졌다.
2부에서는 팀빌딩 중심의 협업 미션이 이어졋다. 자치기구 간 협력을 통해 공동체 소속감을 높였으며, 활동이 종료된 후에는 조별 소감을 공유하며 하나의 공동체로 연결된 경험을 나눴다.
이번 워크숍은 청소년에게 활동 동기를 재충전하고 새로운 자극을 얻는 계기가 됐으며, 청년에게는 직접 기획하고 운영하는 실무 경험으로, 자신의 역할과 가능성을 실현하는 기회를 제공했다.
양지유스센터는 워크숍을 계기로 하반기에 지역 내 청소년 문제 해결을 위한 공동 실천 활동으로 확장할 계획이다. 각 자치기구는 지속적인 교류와 협력을 통해 청소년 주도의 지역사회 변화를 실현해 나갈 예정이다.
양지유스센터 서재민 센터장은 “청소년과 청년이 함께 한 걸음씩 만들어간 이번 워크숍처럼, 앞으로도 청소년들이 서로를 응원하며 건강한 공동체로 성장해 나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