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인투데이 류현민 기자 | (재)구리문화재단은 2025년 청년예술인 전시 지원 공모사업인 ‘아이엠 그라운드, How DO yOu DO?’에 참여할 신청자를 7월 18일부터 8월 3일까지 모집하고 있다.
2023년부터 시작한 ‘아이엠 그라운드’는 청년예술인 전시 지원 공모사업으로 회화, 디자인뿐 아니라 시각예술과 관련된 모든 분야에 걸쳐 다양한 창작 활동을 하는 청년예술인을 위한 사업이다. ‘아이엠 그라운드’ 시리즈는 ‘나로부터 시작한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무한한 가능성과 잠재력을 바탕으로 새로운 출발과 도약을 꿈꾸는 청년예술인들을 발굴해 예술시장으로의 진입 확대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 사업은 지난 2023년 ‘아이엠 그라운드, 지금부터 시작!’에 6명(팀)을 시작으로, 2024년에 ‘아이엠 그라운드, 우리 지금 만나!’에 7명(팀)을 선발하여 단체전을 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올해 진행되는 ‘아이엠 그라운드, How DO yOu DO?’는 청년 예술인들의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적극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참신하고 다채로운 작품 소개를 기본 취지로 공모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공모사업의 지원 자격은 19세 이상부터 39세 이하의 청년예술인(또는 팀)이며, 총 6인(또는 팀)을 선발할 예정이다. 선발 기준은 제시된 주제와 공간에 맞춰 자유로운 창작품과 신작 제작이 가능한 청년예술인이다. 2점 이상의 작품 전시가 필수이며, 구리시에 거주하거나 예술 활동을 하는 청년예술인은 우대한다.
선정된 청년예술인에게는 창작 지원금 150만 원(전시까지 준비에 필요한 일체 포함)이 지원된다. 이 외에 역량 강화를 위한 자문과 워크숍 진행, 홍보물 제작 등의 다양한 지원도 준비되어 있다. 전시는 9월 9일일부터 9월 28일까지 진행될 예정이며, 신청은 전자우편을 통해 가능하다.
진화자 (재)구리문화재단 대표이사는 “이번 공모사업을 통해 구리시를 비롯한 다양한 지역의 청년예술가들이 전문 예술인으로 안착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기를 바란다.”라며, “예술가들에게 더 넓은 기회와 지원을 해줌으로써 구리문화재단이 지역 문화예술 구축의 플랫폼을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