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인투데이 류현민 기자 | 방위사업청은 이재명 정부 출범을 맞아 6월 30일부터, 국민과 방위산업의 거리를 한층 좁히는 디지털 소통 전략의 일환으로 공식 유튜브 채널을 개편할 예정이다.
이번 개편은 새 정부의 국정 기조인 ‘국민과의 소통 강화’ 및 ‘글로벌 방산강국 도약’에 맞춰 기획됐으며, 무겁고 어렵게 느껴졌던 방위산업의 기존 이미지에서 벗어나, 국민 누구나 쉽고 흥미롭게 방위산업을 이해하고 체감할 수 있도록 콘텐츠를 재구성했다.
개편된 유튜브 채널의 슬로건은 ‘밀리미터(Millimeter)’로, 국방을 뜻하는 '밀리터리(Military)'와 거리 단위인 '밀리미터(mm)'를 결합해 방위산업과 국민의 거리를 한층 더 좁히겠다는 의지를 담았다.
또한,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처럼 보고 싶은 콘텐츠를 쉽게 찾고 시청할 수 있도록 유튜브 채널의 재생목록과 디자인을 전면 개선하여 접근성을 높였다. 이를 통해, 다양한 관심사를 반영한 맞춤형 카테고리로 정비되어 누구나 손쉽게 방위사업청의 콘텐츠를 만나볼 수 있다.
나아가, 방위사업청은 이번 개편을 통해 체험형 예능 콘텐츠를 중심으로 방산 현장과 정책 부서의 생생한 모습을 소개하며, 국민이 방위산업을 더욱 쉽게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도 선보인다.
먼저, '국방구석'(6월 30일 첫 공개) 콘텐츠는 방송인 장성규가 방위사업청의 인턴으로서, 직접 다양한 업무를 체험하며 방위사업청 직원들의 일상과 현장을 현실감 있게 보여줄 예정이다. 일반 국민에게는 생소한 방위사업 업무를 장성규 특유의 재치와 감각으로 유쾌하게 풀어내며, 정책의 현장을 국민 눈높이에서 소개하는 ‘체험형 정책 브리핑 예능’이다.
다음으로, '무기명작명소'(7월 7일 첫 공개) 콘텐츠는 방송인 안현모가 K9자주포, K2전차, FA-50 경공격기 등 주요 수출 무기체계의 이름에 담긴 의미와 기술적 가치를 찾아가는 ‘체험형 스토리텔링 프로그램’이다. 생산·개발 현장을 직접 둘러보고 실제 무기체계를 탑승하는 등 다양한 체험을 통해 국내 방산 기술의 우수성을 생생히 전하며, 시청자의 공감과 이해를 높일 예정이다. 특히, 해외 시청자들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전편 영어로 제작하여 K-방산의 글로벌 인지도와 수출 저변 확대에도 기여할 예정이다.
석종건 방위사업청장은 “방위산업은 국민과 멀리 있는 분야가 아니라 국민 모두가 관심을 갖고 함께 만들어가는 영역”이라며 “앞으로도 유튜브를 중심으로 방산 기술과 정책을 보다 쉽고 친근하게 국민과 해외 시청자에게 소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두 신규 프로그램의 공개에 맞춰 예고편 영상과 함께 다양한 시청자 참여 이벤트도 진행될 계획이며, 자세한 내용은 방위사업청 공식 유튜브 채널에 공지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