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인투데이 류현민 기자 | 논산시가 지역 농산물의 국내 유통망 다변화를 통한 판로 확대 및 부가가치 창출을 위해 대기업과의 협력에 나섰다.
시는 26일 식품제조, 베이커리, 외식, 급식 등의 부문을 아우르는 종합식품기업이자 신세계그룹 계열사인 신세계푸드(대표이사 강승협)와 상생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논산 농산물의 상품성과 유통 가능성을 전국적으로 확장하는 데 뜻을 모았다.
이번 협약은 논산시가 안정적인 판로 확대의 일환으로 ▲우수 산지 조성을 통한 공급망 구축 ▲농산물 기반 신제품 개발 협력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또한, 신규 사업 투자 시 논산 유치 검토 등 논산시의 적극적인 투자 유치 전략을 반영한 방안도 담겨 있다.
특히, 논산시가 집중 육성 중인 딸기 품목과 관련해 협업을 강화함으로써 고품질 딸기의 전국 유통 확대는 물론, 이를 활용한 고부가가치 식품 개발을 통해 지역 농업의 경쟁력을 한층 더 높인다는 계획이다.
신세계푸드는 연 매출 약 1조 5천억 원의 규모를 자랑하는 식품서비스 전문 기업으로, 이번 협약을 발판으로 논산 농산물의 활용도를 극대화하고 보유한 유통망을 통한 전국 단위 판촉 및 홍보 활동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또한, 신제품 개발 시 논산 농산물의 우선 사용, 시가 추진하는 정책 참여, 일사일촌 결연을 통한 지역사회 기여 등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도 함께 전개할 예정이다.
백성현 논산시장은 “논산시는 ‘농업수익 3원칙’이라는 전략적 정책을 바탕으로 지역 농산물의 안정적인 판로를 확보하고, 지속가능한 농업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협약은 지역 농산물의 브랜드 가치 향상과 부가가치 창출이라는 두 가지 목표를 달성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대형유통사를 통하여 전국적 유통망을 확대하며 농가의 소득을 보장하고, 논산농산물의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논산시는 ▲관내 생산되는 농산물의 관내 산업망 유통 ▲국내 유통의 다변화를 통한 신 유통망 구축 및 공급처 확대 ▲우수 농산물의 세계화를 모색하는 다방면의 수출길 개척 등 전국 최초 ‘농업수익 3원칙’을 추진하며 농가의 실질적 소득 증대와 농업의 경제적 가치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