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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5.06 (화)

청계천박물관 개관 20주년 특별전 《청계천의 낮과 밤》 개최

청계천박물관 1층 기획전시실에서 10월 12일까지 무료 관람 가능

 

경제인투데이 류현민 기자 | 서울역사박물관(관장 최병구) 분관 청계천박물관(관장 허대영)은 개관 20주년 기념 특별전 《청계천의 낮과 밤》을 10월 12일까지 청계천박물관 1층 기획전시실에서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네 컷 시사만화 ‘고바우 영감’으로 잘 알려진 김성환 화백이 그린, 1950~70년대 청계천의 풍경과 그곳에서 살아가던 서민들의 삶을 담은 풍속화를 한자리에 모아 소개한다.

 

전시는 그림의 배경이 된 6·25전쟁 이후 청계천 판자촌의 형성 과정과 이후의 변화를 소개하고, 김성환이 그린 청계천 풍속화를 통해 청계천 모습과 사람들의 삶을 재조명한다.

 

고바우 김성환이 바라본 청계천

 

“판잣집에 석양이 비치면 이 무질서하고 궁핍한 동네도

금빛으로 빛나 아름답기까지 했다.

그 속에 꿈틀거리는 인간 군상들의 약동하는 삶의 의지와 희망은

더욱 아름다워 보였다.”

_ 김성환

 

“전, 서민들의 삶이 진짜 세상과 삶의 모습이라고 봅니다.

그림을 통해 그들의 일상을 하나의 기록으로 남기고 싶습니다.”

_ 김성환

 

김성환은 2000년 시사만화 ‘고바우 영감’ 연재를 끝마친 후, 서민들의 생활 모습을 담은 풍속화를 그리며 화가로서 활동을 왕성하게 이어갔다. 급변하는 세태 속에서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져 가는 그 시절의 모습을 남기는 것이 자신의 숙제라 생각했다.

 

그가 2003년부터 2010년까지 그린 풍속화 100여 점은 1950~70년대 부산과 대구의 판자촌을 비롯하여 청계천, 신림동, 아현동, 북촌, 청량리 등 서울의 여러 지역을 기록하고 있다.

 

특히, 청계천 판자촌 그림들은 종로 3가부터 동대문, 신설동까지 상류에서 하류에 이르는 천변 생활상을 상세하게 보여주고 있다. 또한 낮에서 밤으로, 여름에서 겨울로,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하는 풍경과 생활감을 살펴볼 수 있다.

 

김성환의 그림은 사진과는 달리 따뜻한 색감, 서정적인 분위기, 해학적인 표현이 가득하다. 하지만 판잣집 곳곳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당시 사람들의 빠듯한 일상과 삶의 그늘까지 한 편의 세밀한 기록화처럼 빼곡히 그리고 있다.

 

이번 전시에서는〈청계천의 낮〉,〈청계천의 밤〉등 원화 6점과 판화 4점을 비롯하여 20여 점의 청계천 관련 작품들을 선보인다. 그림 속에는 그의 대표작인 시사만화 ‘고바우 영감’의 주인공인 ‘고바우’가 그려져 있는데, 숨어 있는 ‘고바우’를 찾아보는 관람의 재미도 선사한다.

 

서울역사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만화집 '카리카츄아와 원화 서울 12경' 및 만화 캐릭터 작품도 함께 소개해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청계천, 판자촌 시대(1950~70년대)

 

6·25전쟁 이후 서울에서 전후 복구 사업이 진행되는 동안 많은 지방민과 월남민은 서울에 새 터전을 마련했다. 1960년대 경제 개발이 본격화되면서 전쟁 직후 124만 명이던 서울의 인구는 1970년에는 543만 명으로 폭증했다. 서울로 유입된 대다수의 사람들은 도시 외곽의 구릉이나 하천변에 판잣집을 짓고 정착했다. 이 무렵 청계천변은 판자촌 밀집 지역을 이루었다.

 

청계천변을 따라 길게 늘어선 판자촌, 옆과 위 아래로 다닥다닥 붙어있는 방 안에서 판자촌 사람들은 ‘잘 살고 싶다’는 미래를 꿈꾸었다. 판자촌에는 공동생활을 위한 공동수도와 공동변소가 설치되어 있었고, 함께 사용하고 나누는 일이 불편하고 어려웠지만 서로 부대끼고 의지하며 일상을 이어 갔다.

 

1958년 광교에서부터 시작된 청계천 복개 공사로 청계천 판자촌은 서서히 시 외곽으로 밀려나갔다. 1977년 복개 공사가 완료됨에 따라 청계천 주변 판자촌은 완전히 사라졌고, 그 자리에는 새 길과 고가도로가 들어섰다. 서울에서 가장 낙후한 지역이었던 청계천은 복개를 통해 우리나라 근대화·산업화의 상징으로 변모하게 됐다.

 

1960년대 도시화 물결에 휩쓸려 청계천변으로 흘러 들어왔던 사람들은 1970년대 에는 다시 재개발과 도시 정비에 떠밀려 당시 서울의 외곽지대인 봉천동, 상계동, 광주대단지 등지로 흩어졌다. 청계천은 도시 정비의 대상이자 동시에 서민들의 삶의 터전이었고, 압축 성장의 시행착오를 고스란히 겪어내야 했다.

 

최병구 서울역사박물관장은 “우리가 지금의 청계천을 즐길 수 있는 이유는 어려운 청계천 판자촌 시대를 훌륭하게 극복했기 때문이며, 이 전시를 통해 김성환 화백의 말처럼 가끔은 마음을 가다듬고 과거를 생각해 보는 좋은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또한, “청계천박물관 개관 20주년을 기념하며 준비한 이번 특별전은 그동안 많이 알려지지 않았던 김성환 화백의 청계천 그림들을 소개하는 뜻깊은 자리”라며, 앞으로도 청계천을 중심으로 서울의 다양한 역사와 문화를 소개하는 박물관이 되겠다”고 말했다.

 

전시는 무료로 관람할 수 있으며, 관람 시간은 평일과 토·일·공휴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다. 매주 월요일은 휴관하되, 공휴일과 겹칠 경우 정상 운영한다.